여름의 마지막 장미

User image 

“이곳은 악의로 가득 차 있어.”
국립공원의 산 정상에 있는 고풍스럽고 호화로운 호텔.
매년 늦가을 이곳에서는 재벌가 사와타리 그룹의 세 자매가 주최하는 파티가 열린다. 올해도 수십 명의 손님이 초대받아 모여든 가운데, 어두운 비밀로 서로 복잡하게 얽혀있는 세 자매의 친척과 관계자들도 이곳을 찾는다.
만찬 석상에서 주빈인 세 자매는 자신들이 어린 시절에 겪었던 어떤 사건에 관해 청중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허구인지 사실인지 분간이 안 가는 그 이야기의 끔찍함과 잔인함에 사람들은 경악하고 만다.
무언지 모를 불길한 기운이 호텔을 뒤덮은 가운데, 어느 날 아침 중앙 계단의 층계참에 놓인 거대한 괘종시계가 넘어져 세 자매 중 둘째인 니카코가 깔려 숨지는 사건이 일어나는데…….

10월초에 한국어판 발매예정인 작품입니다. 마침 온다 리쿠 작품을 안 읽은지 꽤 되었으니 미리 읽어볼까 싶어서 집어들었네요. 언젠가 북오프에서 사놓고 안 읽어서…

이 작품은 ‘주제’와 ‘제1변주~제6변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주제’는 특정되지 않은 화자가 호텔에 도착한다는 짤막한 프롤로그.

제1변주~제6변주는, 각자 다른 시점의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각 변주는, 앞 변주와 약간 겹치는 시간대에서 이야기를 시작했다가, 앞 변주보다 약간 더 시간이 흐른 상태에서 다음 변주로 넘어가지요. 이전에 포스팅한 미나토 카나에의 ‘고백’하고도 비슷합니다.

이 작품의 특이한 점은, 각각의 변주는,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조금씩 다르다는 것. 각 변주마다 살해당하는 사람이 다릅니다. 앞 변주에서 살해당하는 사람은 다음 변주에서는 죽지 않고 살아있고, 조금 더 시간이 흐른 시점에서 다른 사람이 살해당한다는 식.
출판사에서 공개한 책 소개(윗글- 한국어판 출판사인 ‘재인’의 소개글을 갖고 왔습니다)는 그 중 제 2변주네요.

각각의 에피소드는 각각 다른 범인이 일으킨 것이고, 서술 트릭도 단서도 마땅치 않은 오픈 형식이냐!! 라고 생각하고 분노할 뻔 했으나,
제6변주에서 나오는 ‘기억의 애매모호함’을 읽고 생각을 바꿨습니다. 사실 소설 중간중간에 나오는 영화, 영화와 동명의 소설, 그리고 이 소설의 제목인 ‘여름의 마지막 장미(실상 작품 배경은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시점입니다…)’. 전부 기억의 애매모호함을 가리키고 있는 거라서요. 각 변주도 각기 다른 인물이 기억하고 있는 애매모호한 기억(진실)이라는 거죠.
이 소설은 추리소설이라기보다 그런 기억의 애매함을, 온다 리쿠식의 탐미적인 묘사에 감싸놓은 거라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이런 오픈된 형식이 싫거든요. 독자가 알아서 진실을 상상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고 하시는 분도 있지만, 저는 싫거든요…!!
일본 추리소설작가 협회상을 불신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유지니아’였는데..!!

참고로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은 이것.


테이블 다리 아래 쌓이는 하얀 모래. 무릎의 냅킨 위에도, 하얀 모래가 흩어져있다. 창 가장자리의 틈새에서도, 모래가 진입해온다. 이 호텔은 모래에 묻히려 하는 것이다.
이렇게 맛있는 것을 먹고, 온화하게 담소하면서도 세계는 모래에 파묻혀, 모래시계의 모래 언덕 아래 가라앉아간다. 그렇게 조용히 세계는 끝나간다.
그것도 좋지 않은가.

p.s: 주말 당직 동안 읽으려고 갖고 온 건데 부자들이 호텔에서 노는 내용이라 열받는다는..

2 Comments

Add Yours →

유지니아는 예전에 읽어봤습니다 ‘ㅁ’ !! 처음과 가운데 부분을 읽으면서는 굉장히 빠져들었는데, 뒷부분을 읽고서 이건뭐지 하는 황당함,,,;; 추리소설이 맺고 끊는게 확실하지 않은건 싫어요 ㅜㅜ 이것도 유지니아와 비슷하다면, 저는 안읽는 편이 낫겠군요 ㅋㅋ

그렇지요. 유지니아랑 비슷했습니다..
좋아하는 분들은 그런 타입을 좋아하시긴 하더군요. 저는 이 이상 온다 리쿠에게 추리는 기대하지 말자고 생각했지만요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