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딘스키와 러시아 거장전

지난 주 토요일(1.26)에 다녀왔습니다. 예술의 전당에서 열리고 있는 칸딘스키와 러시아 거장전.
미리 말해두지만, 전 미술에 아무런 교양이 없는지라.. 단지 그 날 만난 친구가 그림이 보고 싶다고 해서 간 것뿐.
반 고흐전은 어떻냐고 했더니 이미 갔다더군요. 게다가 자신이 아는 고흐 그림은 없었다면서 별로라고 투덜투덜.
둘 다 러시아 미술은 잘 몰랐지만(심지어 난 칸딘스키도 누군가 하고 있었음), 딱히 반대할 이유도 없어서 예술의 전당으로 Go.

오디오 플레이어를 한 개 대여해서 둘이서 이어폰 하나씩 끼고 돌았습니다.
처음은 리얼리즘-초상화로 시작. 평소 유화는 그리 좋아하지 않지만, 이번에 단단히 유화의 매력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림이 하나 같이 사진 같달까… 멋있더군요.

가장 인상에 깊었던 것이 다음 두 점.

User inserted image
이반 크람스코이(Ivan Kramskoy) - Moonlit Night
User inserted image
아이바조프스키(Ivan Aivazovsky) - 폭풍
둘 다 크기도 크고, 색감도 어떻게 이런 색을 낼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멋지더군요.
도판에서는 전혀 느껴지지 않지만, 특히 바다의 투명함.. 정말로 멋졌습니다 ㅠ_ㅠ

리얼리즘 다음에는 아방가르드. 그리고 칸딘스키는 방을 따로 해서 4점을 전시했더군요.
추상화는 저에겐 너무 어려워서… 그냥 슥슥 보고 지나가자니 다음과 같은 그림이 있었습니다.

User inserted image
라리오노프(Mikhail Larionov) - 나무
오, 이건 알아보겠다.. 하면서 오디오 설명을 듣고 있자니, ‘나무 아래에서 쉬는 개’라는 멘트가 나오더군요. 혹시 왼쪽 하단의 저건가?

나: “….자연발생설….?”
친구: “….그러고보니 십이국기 다음 권은 나온다니?”
나: “아니…”

이런 대화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추상화는 잘 모르지만, 리얼리즘의 그림들은 하나같이 놀라운 것 뿐이었고(친구나 나나 주로 기교면에서만 감탄하고 있었…), 생각해보면 전 딱히 반 고흐를 좋아하는 것도 아니고, 결국 두 군데 다 간 셈인 친구도 이쪽에 만족하고 있는 것 같았고… 한 번 가보는 것도 좋은 전시회라고 생각합니다.

p.s: 기념품 코너에서 책자나 사볼까 뒤적였으나 역시 도판에서는 색감이 몽땅 죽어버려서 그만 둔.
       그리고 돌아오는 길에 알퐁스 뮈샤의 화집을 사리라 결심했습니다(전혀 관계 없어)..

4 Comments

Add Yours →

오오 저도 한번 가보고 싶네요
예술작품은 사진과 실물의 느낌차이가 확- 난다고 하던데!!
그나저나 반고흐도 만원이 넘던데….허허

인턴이 몸에 배어서 시키는데로 즉각한다…ㅋㅋ
홈페이지가 많이 업그레이드가 되었군요. 그리고 가자고 한사람은 보고 끝~인데
나름 스크랩해놓는….^^ 그림도 좋았지만 기념품코너의 만화경? 같은게 더 인상깊었다는…ㅋㅋ

포스팅은 나의 삶의 활력소!
일단 포스팅할 거리가 생기면 하자는 게 원칙이다.
만화경이라면.. 그 접이식 카드 같은 거 말이지? 하지만 그런 상품류는 질리면 끝일 거 같다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