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야의 조종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리에 사는 프리 용병 코고 세이지는, 용병 조직의 보스 올소프의 중개로 의뢰를 받았다. 북극해 주변의 온난화를 위해 건설된 ‘베링 해협 댐’을, 소련 반체제파 파괴분자로부터 지켜달라고 한다. 한 편, 아내를 잃고 복수심에 불타는 KGB 요원 마리노프는, 반체제파의 수수께끼의 인물 ‘코랴’의 범행이라는 단서를 얻고, 그를 쫓아 파리로 향한다…

*

1981년에 나온 다나카 요시키의 첫 처녀 장편 작품입니다. 이 한 해 후에 은하영웅전설이 나오기 시작했구요. 제가 읽은 건 2005년에 나온 복각판. 가필수정이… 되었겠죠?

아직 소련이 존재했던 냉전시절. 소련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 나오다니.. 그 시절로서는 특이했었던 모양.
그래도 역시 다나카 요시키라고 해야 하나, CIA나 KGB나 전부 인간으로 구성된 조직이고 각 내부에 파벌이 형성되어 있고, GB 요원이라고 해서 다 피도 눈물도 없는 인간만 있는 건 아니다고 말하고 있고, 특히 프롤로그에서 아내를 잃은 마리노프는 오히려 동정&공감하게 만들더라구요.

베링 해협 댐에 대해서는, 정말로 있었던 이야기인가 검색했으나 허구인 모양. 그렇다고는 해도 ‘온난화’를 위해서 댐을 건설하다니 지금 같아선 어림 반푼어치도 없는 이야기죠 ^^; 냉전물 자체야 지금도 쓰일 수는 있겠지만 이런 점은 확실히 옛날에 나온 이야기다, 싶었습니다.

초반은 세이지-마리노프의 시점을 번갈아가면서 진행되고, 후반에 둘이 합류&동맹을 맺으면서 사건이 진행됩니다. 평소 첩보물을 잘 안 읽어서 객관적으로 재미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그래도 페이지가 잘 넘어가기는 했고요.
전투신이 부족한 거 아냐! 라든가 시베리아 바다에 떨어졌는데 잘도 버틴다! 라든가. 특히 ABO 이야기에서는, ABO를 특정지을 수 있는 Antibody를 항시 들고 다니는 것도 아닐텐데 어떻게 알았냐 and AO와 AA type은 부모 혈액형을 물어보지 않는 한에는 분간할 수 없을텐데?! 싶었으나.. 넘어가지요.

답글 남기기